본문 바로가기
나의생각

개발자를 꿈꾸는 이들에게

by 낭만코딩러 2021. 10. 24.

지금 시대에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이 많다. 나 어릴때는 직업에 대해서 찾아볼생각을 하지 못했고 그져 취업되면 좋은거였다 imf 세대라 차가운밥 더운밥 가릴 처지가 아니었음
좋소(중소기업)라도 취업되면 쌩유
요즘 mz세대라고하나..? 이런애들은 돌다리를 두드려보고 일을 구하는거 같다. 요즘 지인들 2명 연락옴 친척동생이 개발자를 하고 싶다고 연락이 와서 어느 분야가 괜찬은가?에 대해서 나에게 조언을 구한다.

나의조언

지인: 형 오랜만이죠 다름이 아니라 친척동생이 개발자를 꿈꾼다고하는데 어느분야가 유망해요?
나 : 어 오랜만 웹빼고 ai나 빅데이터 ,챗봇 쪽이지..
나 : 웹은 절대 하지마 일은 많은데 돈이 안되
지인: 그럼 ai나 빅데이터 , 챗봇쪽이 좋나요? 멀 공부해야되나요?
나: ai쪽은 요즘 파이썬 많이 쓴다던데
나 : sap 도 추천
지인: 그게 먼데요?
나: 독일 팩키지 소프트웨어인데.. 독일소프트웨어라 더알아주고 이미 웬만한 기능들은 만들어져있어서 빡세지 않아
나 : sap는 대기업들 다쓰고 웹보다 단가가 훨씬높고 소프트웨어서 지원안하면 지원안한다고 하면 개발안해도됨 업무만 잘익히고 개발은 자바보단 쉬워 정부에서 지원하는 자바는 배우지마
좋소(중소기업)에 하청업체들이 요즘 mz세대들이 약아져서 안들어오거든 꼬시는거야

지인 : sap는 어떻게 해야되나요?
나 : sap 회사 들어가서 정규직을 해야지 그리고 경력쌓고 프리로 나오면 되지..
그럼 단가가 우리보다 휠씬높아 ㄷㄷㄷ
개고생은 우리가 더하는데 그 소프트웨어는 독일에서 만든 팩키지라고 그걸 더 쳐주는 한국 발상의 마인드야 ㅋㅋㅋ
사람이 없고 일이 더 힘들면 돈을 더 줘야하는데 단가는 정해져있고 맨날 사람없다고 지랄임 ㅋㅋㅋ
지인: 그렇군요 고마워요 형
나: 유어 월컴이야 ㅎㅎ


다른 지인 a 연락옴
a : 형안녕하세요 오랜만이죠? 저요즘 취업할려고 하는데 저는 ai쪽 원하는데 지방 ai 업체 붙었는데 가야할까요?
나: 거기 직원은 몇명인데?
a: 4명정도되는거 같아요
나: 지방인데 직원도 그정도면 돈이 별로 안될거 같은데... 망할수도 있고..
나: 나도 우리때 한참 벤처붐이 많이 불어서 망하는 벤처기업들 많이 다녀봤어 다 소용없어 ㅋㅋㅋㅋ
나: 원하는 분야니깐 어디든 상관없다고 생각되지? 나도 그랬는데 결국 몇달 못버티고 망하는 회사들이 대부분이야
a: 그렇군요 그럼 ai 서울에 되면 가는게 좋을까요?
나: 조금 규모있는 회사로 가는게 좋치
a: si업체에서 연락오던데.. 어때요?
나: 음.. 월컴튜 헬이지 뭐 ㅋㅋㅋㅋ
a;: si업체에서 ai업체로 옮길수 없을까요?
나: 니경력이 si 로 되어있는데.. ai업체에서 경력직이라고 쓸수도없을거고.. 전산한 경력뿐인데.. si로 단추를 끼우면 si로만 할수밖에 없어.. 그리고 월컴투 헬이야 ㅋㅋㅋㅋ
a: 왜요?
나: 졸라 빡셔 ㅋㅋㅋㅋ 정규직이면 월급도 그닥일거고.. 착취야 착취 ㅋㅋㅋ
나 : ai하고 싶으면 ai 업체로 들어가 경력을 쌓아 si하고는 전향하기 힘들어
a: 아..네...
나: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줄께... ai 뭐 공부한적있어?
a: 내 포스코쪽 ai 교육받았고 관련 학원도 하나더 나왔어요
나: 흠.. 사회는 그쪽을 교육받으면 써줄거 같이 광고하는데 다 사기고 학벌봐 아직도 학벌사회야 ㅋㅋㅋ
a : 정말요?
나: 요즘 ai광고 보면 네카쿠배 (네이버,카카오,쿠팡,배달의민족) 갈수있다고 광고 못봤어?
a: 봤어요
나: 다사기야 강의만 팔아먹음 땡이지 그놈들은 ㅋㅋㅋㅋㅋ 그강의 들었다고 니가 똑똑하다고 누가보장하는데?
a: : 그건...
나: cj가서 네이버 협력사나왔던 친구한데 이야기 들으니 네이버는 지방국립대중에 개발시켜보고 에러없이 깔끔하게 개발하면 그것도 졸라 잘하면 정규직, 조금 못하면 협력사 이렇게 빠진데..
밥먹는곳도 따로있단다. ㅋㅋㅋㅋ
거긴 요즘 시대 개발자 계급사회지.. 전에 네이버 개발자 자살한거 봤지? 정규직도 그렇게 힘든데.. 거기 협력사 애들은 얼마나 힘들겠니??
a: 그렇네요;;;
나: 사기 당하지말고 웹쪽하지말고 정부하는 자바 취업과정은 노예뽑는 과정이니깐 거들떠 보지도 말아
a: 와.. 고맙습니다 형

나의 결론

웹쪽은 개노가다에 대우도 노예 할라면 sap 추천 챗봇이나 ai쪽이 유망하고 내가 다이켄자 형님한테 들은 이야기는 요즘 mz 애들이 얼마나 약은지 커뮤니티로 정보를 공유하는데.. it가 빡시다는거 알고 정하고 싶으면 갑질하는 대기업 it 관리정규직만 할려고하고 개발같은거 시키면 안한다고 버틴다고 하는거임;;
si는 헬이니 오지마러 노예로 착취당함

'나의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들려온 이야기  (0) 2021.12.31
감기 걸렸다 ㅠ.ㅠ  (2) 2021.06.06
세모녀 갭투기 사건을 보면서  (0) 2021.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