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생각

한국 소방안전원 롤오프

by 낭만코딩러 2022. 8. 17.

코웨이를 롤오프후.. 2군데 면접합격..
고급이면 만랩이기 때문에 안붙는데가 이상하다능 -_-?
한국 소방안전원, 벤처인증관련 공기업
근무지는 당산 과 선릉
나이가 먹어서 그런지 이젠 멀리 다니기 싫다. 힘들고 피곤하고
옛날에 정자역까지 sk에 개발하러 다녔지만.. 이젠 그럴만한 체력도 없다 ㅋㅋㅋ
출근이 멀어서 벤처 인증관련 공기업은 선릉인데 갈까 말까 했는데.. 한국 소방안전원쪽에 업체에서 연락이 하루마다 옴 빨리들어오라고..별거 없으니 가시면 오래 근무하실거에요
다른곳에 한곳이 면접이라 면접보고 생각해보겠습니다.라고 했다.
한국소방안전원 갈까 벤처인증갈까 고민중이 었는데..
집가까운 이유로 한국소방안전원에 면접합격이었고 고객이 좋아한단다. 빨리 들어온단다 부른 돈보다 30만원을 더 준단다.
돈을 더 주는건 2가지이다. 정말 위험한곳(?) 아무도 가고싶지 않은곳 ㅋㅋㅋㅋ 이거나 정말 고객이 원하니 업체고객에게 잘보일려는 건데..거의 첫번째가 거의 많을거다.
아무도 가고 싶지 않은곳 ㅎㅎ
협회애서 원으로 승격된지 몇개월 안됬다고한다. 이제 관공서가 된듯..
회사 분위기는 옛날 관공서 분위기다 건물도 좀 노후화 된 느낌에 과장님 나이가 50대 초중반정도
대리와 주임이 주로 일을 하고 있었고..
마이플랫폼으로 갔는데.. java 파일은 없고 마이플랫폼에 바로 sql or 프로시저 연결 구조로 되어 있었다.


처음 오자마자 느낌이 팍왔다.!!! 한국산업인력공단 느낌인데?? 예전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적이 있었다. 키맨이 한명인 관계로 개발할때 뭘물어볼려면 줄서야하고 화면본수도 졸라 많았던 ..그.... 짜쯩나는.비슷한 시스템.;;
여기도 역시 소방관련 자격증시험보고,.. 회비걷고,.회원들관리하고 교육관리시스템,민원응대 시스템등 3개정도의 시스템을 유지보수하는것이었는데 오자마자 에러를 잡으라고 해서.. 뭐지..했는데..
하루정도 오류 파악하고 다음날 잡았다.
공통으로 잘개발되어있었긴 했는데.. java가 없으니 오히려 편하긴 하다. 바로 쿼리니..
근데 개발 db를 보다보니 많은 프로시저가 있었다;;;
앗!!! 이건.. 잘못하다간 x되겠네 하는 생각이 들음;;;;
왜냐 프로시저가 많은건.. 앞으로 수정할일도 있을것이고.. 이걸 잘못수정했을 경우 회비 정보고 뭐고 틀어지면 책임은 나에게;;;;
계약하러 바로 오는 이사님이 계약서를 들고 별거 없으니 계약하자고 다른 분 뽑아서 넣어 줄거고..천천히 분석하면된다고 시간 많이 줄거라고 했다.
계약서 쓰기를 망설였는데 하도 영업해서 싸인함;;;;
오자마자 설명 대충해주고;; 앞으로 4가지 시스템이고 지금 이거 에러 났으니 빨리 고쳐주세요
공지같은걸 보내는 문자 전송 프로그램이었는데 전송하고 나면 프로그램 전체 종료되는 현상이 었다.
10년전에도 마이플랫폼은 가끔 종료나는 현상이 있어서 원래 가끔 난다고 했더니.. 요즘 안나던게 나요 하는것임;;;
하루정도 에러 테스트해보고 다음날 에러를 잡았음;;
1500명가량한테 insert하는 로직은 맞는데.. 공통을 잘보니.. 대량처리가 있고 단건처리가 있었다.단건처리로 1500건가량 처리하다보니 뻑나서 전체종료되는것임;;;
대량처리로 변경하니 에러 안나고 끝
끝나자마자 10분있다가 화면을 찍어주더니 화면 쿼리좀 뽑아주세요 ;;
금방찾아서 메신저로 보냄
옆에 개발자가 그랬다 "빨리 해주지마세요 막시켜요 ";;; 역시나;;;
내가 잘못했나보다;;
끝나고 바로 프로시저 분석해달라고 했다;; 그래 이건 좀 걸린다고 해야지 ㅋㅋㅋㅋ
프로시저를 열었는데..라인수가 5000라인이었다.. 첨에 볼땐 그랬다;;
헉..........................
프로시저안에서 다시 펑션 호출
헉.................
아...ㅠ.ㅠ
맨붕옴;;;;
내가 왜 싸인을 했나 내촉이 맞았는데.. 역시나;;;;
3일동안 분석하는데.. 짜증이 밀려온다..
내가 무슨 영광을 보겠다고? 여기 평생직장? 여기 정규직?
여긴 어디 근데 내가 왜 이런 프로시저를 봐야하지;;;? 휴..
43세까지인가 계속 si를 했는데 어느날인가 6시가 되니 엄청 피곤이 몰려왔다.
그때부터 생각이 바뀌었다. 개발을 멈추고 유지보수를 하자고
이제 나이도 먹었고 체력도 안되고.. 젊을때 남들처림 놀지도못하고 일만 했는데.. 너무 달려서 번아웃도 몇번왓었다.
연애를 할시간도 놀시간도 없이.. 일만하는것도 안좋은거 같다. 40대중반이 넘으니 점점 아픈곳이 생기고, 결혼할 나이에
결혼도 연애도 안되니 말이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번것도 아니고 어중간함 ㅎㅎ
하면 할수는 있는데 체력도 안되는데..저런거에 내 에너지를 쓰고 싶지않다.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돈벌면된다.
회사에 전화를 해서 롤오프하겠다고 했다. 그날이 월요일이었는데 담주한주 더해달라고 한다.
별로 의미가 없을거 같은데요? 이사님한테 말했다.
프로시저가 많은데.. 이거 잘못 고치면 큰일날거 같고 업무도 잘모르는데..사고 날거 같다.
책임은 못지겠다고 하니 컨폼한 사람이 책임이라는거다.
업무 분석을 내가 하고 내가 반영하는데 책임은 요청한사람이 책임이다? 이건 뭥미??
나를 잡아둘라는 개소리일뿐이고.. 한참 통화하다가 2주까지만 하기로 하고 롤오프 하기로 했다.
짜증은 났지만 프로시저 2일보니깐 대충 왜 이렇게 짠건지 분석이 되었다 잘보니 5000라인은 아니고 1000줄조금 넘어갔다;;;;.
java가 없고 화면에 많은 조회 조건이 있다보니.. 조회 조건을 프로시저에 담아서 프로시저에서는 조건으로 쿼리를 만들어서 temp 테이블에 담고 그 담은 데이터를 엑셀로 변환해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었다.파라미터를 따러 넣고 테스트 할라다가 시간 많이 걸려서 테스트에서 돌려보니 대충 답이 나왔음

대부분이 이런식으로 조건이 많은 화면단에서는 그럴건데... 대부분 화면이 조건이 많다.
월요일 마침 휴일이라 쉬고 안나가는걸로..

휴.. 다음 JOB  좀 편한곳 찾을수있을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