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인생은 전략이다

by 낭만코딩러 2019. 3. 2.

먹고 살기 힘든세상을 반영하듯...

급하게 고른 책이름이 맘에 들어서 집어들었다.


저자는 첨에는 비즈니스에 대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설명하고 있다 케이퍼 빌리티와 포지셔닝 

케이퍼 빌리티는 우리말로 핵심역량을 말한다.

포지셔닝은  전략적은 위치 좋은 입지나 독점적 지위 등을 말한다.


책에서는 구두를 고치는 집있는데 멀리 떨어져도 찾아오는 솜씨 좋은 집이라고 한다.  포지셔닝은 나쁘지만.. 실력이 입증되어 멀리서도 찾아온다고  이것이 핵심역량이다. 


책에서 나온 마이샵온샵이라는 곳이 있는데..점포 세어링 중계서비스라고 한다. 

위험은 줄이고 반나절 정도 장사를 하고 창업비용의 부담을 줄일수있다고 한다.


샤오미의 전략은 한번에 한제품만 내놓아서 부품의 비용을 줄인다고 한다. 폭스콘과 잉화다 라는 회사에 아웃소싱한다고한다.

유통을 직거래로 하고 제품을 적게 만들어서 구매심리를 자극한다고함


전세계 안경시장이 룩소티카라는 회사에 지배당하고 있다고 한다.레이벤 샤넬 등 유명메이커에 생산 유통망을 장악한 회사라고 한다. 

와비파커라는 회사가 디자이너를 고용 직접 디자인하고 중국에서 제조하여 세련된 안경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고함

홈피에서 5종류를 고르면 집으로 배송 시력과 눈사이의 거리를 홈페이지에 저장하면 집으로 배송해준다고한다.

유통단계를 혁신하여 성장하는 기업이 됬다  수입업자 ->중간도매상 ->소매-> 소비자  

회사의 명분과 실리 , 훌룡한 기업목적을 세우고 동기부여하라고 한다.


전세계나 우리나라를 성공사례를 들어서 흥미롭게 읽었다.

스타트업이나 앞으로 창업을 한다면  방향성을 제시해줄만한 책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