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슈-생각

세금의 계절이 온다.

낭만코딩러 2021. 4. 14. 23:54

종합소득세(종소세)

프리랜서라면 5월 종합 소득세를 내야한다. 일명 종소세 

프리랜서는 개인사업자로 분류된다.  

다시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를 냈느냐 안냈느냐로 나눈다.

처음 프리할때에는 집에서 프로그램으로 했는데.. 20만원 정도 돌려받았다.

보통 약 10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주고 기장했는데..

예전에 하던 세무사가 가격을 1년 지나자 5만원 더 올리는 바람에.. 다른곳을 찾아서 했고.. okjsp 보면 이맘때쯤 세무사 찾는 글이 올라오곤 할거다.

가격을 잘보고 같이 동참해보는것도 좋다.

 

사업자 가진 개인사업자 vs 기냥 개인사업자

닌 두가지 다해봤는데..  나중엔 귀차니즘으로 기냥 개인사업자 페업신고하고 기냥 프리로 돌아갔다.

사업자를 가진 개인사업자일 경우 세금을 덜내고 내가번돈을 더많이 돈을 사용히고 공제를 더 많이 받을수있다. 세금을 더 돌려 받을수있다는 이야기지..

프리금액을 받을때도 부가세를 포함해서 받아야한다.  3개월에 한번씩 부가세를 은행에 내야한다.

기냥 개인사업자는 어짜피 자기네 수수료 띠고 받기 때문에 편하다

단점은 사업자를 낸 프리보다 공제가 적다는게 함은정이다. 그대신 귀차니즘을 안가져가도 됨

돈을 많이 쓰고 많이 돌려받고 싶으면 사업자을 내는게 좋고 다 귀차니즘이면 기냥 프리

세무사 소개

같은 대학 동기도 프리하는 친구가 있는데 정보가 꽤있어서 친구에게 소개 받아서 친구와 같이 몇번 했었는데..

그곳도 가격을 올려서 작년에 그친구가 찾은 곳 아주 싼곳을 찾음

한번 맡겼었는데.. 대박 가성비 짱 ㅎㅎㅎ

9만원이었었는데..

 

월요일날 광고가 문자가왔는데.. 그가격일까 모르겠따.

미리미리  관련 서류를 준비하고 업체에서 서류를 제출하라고 할때  제출 하고 끝내는게 속편하다.

미리 준비해야지 카드 내역 작년에 쓴거 다 뽑고 현금 영수증도 뽑고.. 

기부금도 뽑고  내주민번호 등등을 다 알려주는게 조금 꺼림직하지만 원래 세무사 맡길려면 다 준비해야됨 

 

경험상 추천

올해는 얼마나 돌려받을수 있을려나 ㅎㅎ

난 옛날에 경험 삼아 해봤다고 기냥 다시 해본다고 집에서 홈텍스 프로그램 세금이 하도 많이 나와서 세금 적어지도록 셋팅을 했었는데  세금폭탄 300만원낸적도 있으니 기냥 세무사 맡기는게 돈버는 길이다.

작년에 했던 세무소 이번에도 할건데.. 새로운 세무소를 찾고있다면 댓글남겨 주셈